티스토리 구글, 네이버 검색 노출 방법

구글, 네이버 검색 노출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깅탭의 첫시작을 알리면서 가장 중요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 "방문객 유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물론 예쁘게 꾸미고 좋은 컨텐츠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문객이 없으면 의미가 없겠죠?ㅋ

다양한 검색엔진을 통하여 사람들을 방문시키게 해야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검색엔진별 평균 유입률 통계

▲ 2017년 3분기 검색엔진 평균 유입률 통계 <출처 : 에이스카운터>




위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검색 유입률 통계를 보면 단연코 네이버가 1위 다음, 구글순으로 높습니다.

그런데 그래프가 참 초록초록해 보이지 않나요?


참으로 딱하고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는 네이버에 좌지우지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고로 "방문객 유입"의 키포인트는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는게 주요 관건이 되겠네요.

(물론 구글 유입도 중요합니다..저는 구글검색을 주로 이용하기에..ㅋ 되도록이면 많은 검색엔진에 노출되는게 좋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됩니꽈~~!!!"


자사 블로그가 아니라면 직접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여 로봇들이 검색할 수 있게 해줘야됩니다.

열심히 글을 올리고 뿌듯한 마음에.. 유입경로와 방문객수를 보면..ㅠㅠ 안구에 습기가 마구 올라옵니다.

티스토리 기준 다음밖에 없는 목록을 보시게 될겁니ㄷ...ㅏ.. (지금 제블로그가 그렇습니다.;;  등록한지 얼마안됨)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올라가는데 티스토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자동으로 검색이 됩니다.)


제 블로그도 구글, 네이버에 마구구구마구 노출되서 방문객유입이 많아졌스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유입률이 높은 구글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여 내 사이트를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하기




먼저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한 다음 본인 웹사이트(블로그)주소를 적고 속성추가를 해줍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그다음 웹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는데 기본적으로 HTML업로드가 나오지만

우리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대체방법탭을 클릭하고 HTML태그 라디오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같이 메타태그가 나오는데 이걸 복사해서 블로그 HTML코드에 삽입을 해줘야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꾸미기탭>HTML/CSS 편집으로 가면 위와같이 코드 수정부분이 나오는데 

<head> </head>사이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위치는 상관없지만, 저는 편의상 가장 위에 삽입했습니다.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같이 등록했기때문에 2개가 보이네요.






웹사이트(블로그) 사이트맵 제출

다음은 RSS를 제출할 시간입니다.
RSS란 간단히 말하면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 손쉽게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도구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마디로 내 블로그를 총 요약시켜놓은 정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이 RSS를 제공함으로써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 업데이트정보를 계속 받아보며 외부에 노출시켜주겠죠?





크롤링>Sitemaps을 클릭해 줍시다.






그 다음 오른쪽 상단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하고 rss주소를 적어 제출하게 되면

아래 노란색 메시지가 뜨면서 완료가 됩니다. (새로고침 눌러주면 적용된게 확인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여 사이트 추가버튼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그 다음 본인 웹사이트(블로그)를 적고 확인을 누릅니다.






구글과 마찬가지로 블로그 기준으로 HTML 태그 라디오버튼을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역시 본인 블로그관리로 가셔서 메타태그를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웹사이트(블로그) 사이트맵 제출




별도의 사이트맵을 제작해도 되지만 간편하게 RSS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요청>RSS제출 에서 RSS주소를 적고 확인을 누르시면 아래 등록된 RSS가 갱신됩니다.






마무리하면서...

네!! Bloging탭의 첫 글이었습니다. 사실 저도 블로그 개설한 지 얼마되지 않아 모르는게 많지만

제 공부도 하면서 모르시는 분들께 공유하고자 열심히 포스팅 하였습니다. ㅎ 


앞으로는 어떻게 검색상위에 노출시키는지 연구해봐야 겠습니다.

그래도 확실히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니 적지만 유입경로이 점점 초록초록?? 해지더군요!!

역시 네이버왕국..반박불가 리얼 팩트인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 등록만한다고 유입이 많이 되는건 아니겠죠..


특히 네이버는 컨텐츠 부적합으로 검색제한이 자주 걸린다고 하더군요.

네이버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알 수는 없지만 공개된 정보들을 잘 활용하여 검색제한에 걸리지 않는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양질의 컨텐츠..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유입도 많아지고 노출도 상단에 되겠죠.


이상으로 검색 노출에 관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뿅.




'Studying > Blog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신청기(1)  (3) 2017.11.29
티스토리 구글, 네이버 검색 노출 방법  (12) 2017.11.15

Comments 12